백신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정리 (해외여행 준비물)

사진: © rparmly, 출처 Unsplash

이제 한국도 위드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전환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곧 있으면 자유롭게 해외여행을 갈 수 있게 됐습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헝가리, 그리스, 오스트리아, 캐나다, 괌, 사이판, 몰디브, 푸켓, 두바이, 싱가포르 등의 국가는 백신 접종을 마치고 나면 자가격리 없이 여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외 입국 도착 전 백신접종완료 증명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국가별로 상이하지만 코로나19 방역지침으로 실내에 들어갈 때마다 백신을 맞았다는 인증을 해야 합니다. 

1. 종이 증명서 받기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 접속해 탭 상단의 <전자민원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이때 회원가입이 안되어있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해야 공동 인증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탭에서 영문을 클릭해줍니다. 

발급신청 양식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주소는 영어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구분은 전체로 체크하면 되고, 발급 사유엔 기타로 체크하고 ‘출국용’이라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오른쪽 하단에 <문서출력>을 누르면 PDF파일로 저장이 가능하며, 인쇄도 가능합니다.

발급받은 백신 접종 증명서는 PDF 파일로 저장하거나 인쇄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신분증도 요구하는 곳이 있으니 이때 여권을 같이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전자 증명서 발급 받기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 접속해 ‘COOV’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음으로 국내 접종 자만 받을 수 있는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본인인증을 하고 증명서 발급을 받습니다. 해외여행 시 설정에 들어가 언어를 선택하여 변경하면 됩니다.

이때 1차 2차 전자 예방 접종 증명서가 나옵니다. COOV 앱을 사용해 언어를 영어로 바꿔주면 영문으로 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줄 요약]

1.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헝가리, 그리스, 오스트리아, 캐나다, 괌, 사이판, 몰디브, 푸켓, 두바이, 싱가포르 등의 국가는 백신 접종을 마치고 나면 자가격리 없이 여행이 가능함.

2.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 접속해 탭 상단의 <전자민원 서비스>에서
영문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3.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 접속해 ‘COOV’ 앱을 다운로드하고, 언어를 영어로 바꾸면 영문으로 접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음.

[배문화 ⓒ세줄요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및 보도자료 3linemail@gmail.com ]

다른 사람이 본 이야기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