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 증상 및 심리 상담 지원받기 (국가트라우마센터)

코로나 블루

코로나로 인해 무기력감, 두려움과 불안감, 소외감 등의 우울증이 현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 블루’로 불리며 사람들의 마음건강을 헤치고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감을 뜻하는 blue가 합쳐진 신조어입니다. 코로나19에 의한 스트레스는 정신적·신체적인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코로나 블루 증상
· 두통, 소화불량, 어지러움
· 잠을 못자는 것
· 불안하고 쉽게 놀라는 것
· 화가 나고, 짜증이 많아짐
· 원치 않는 기억들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것
· 기억력이 쇠퇴하고 집중이 어려움
· 멍하고 혼란스러움
· 눈물이 많아지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 증상
· 기운이 없고 무기력함 

이와 같은 증상으로 우울감이 심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정부지원 서비스

국가트라우마센터는 재난으로 인해 피해를 본 재난 경험자분들의 심리적 안정과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한 정신 건강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 기관입니다.  또 트라우마를 겪게 되면 생각과 행동이 부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라우마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트라우마센터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 안정화 기법 등에 마음 건강 관련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개별 상담을 원하는 경우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에서 코로나 우울 전문가 상담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일반인뿐 아니라 확진자의 가족, 격리자까지 마음 건강과 스트레스 상태를 무료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또 코로나19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의 마음 건강 회복 지원을 위한 다양한 모바일 응용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대면 상담이나 전화 상담이 어렵다면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통해서 스스로 정신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마음프로그램을 검색해서 앱 다운로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프로그램 앱을 다운로드했다면, 회원가입을 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리교육, 안정화 기법, 마음건강평가 등의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자가 검사를 통해 마음건강을 체크하는 법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우울 증세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면, 국가에서 무료로 심리 상담을 지원해 준다고 하니 힘들 땐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줄 요약]

1.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감을 뜻하는 blue가 합쳐진 신조어

2. 코로나19에 의한 스트레스는 정신적·신체적인 반응으로 나타나 대처가 필요함. 
3. 국가트라우마센터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마음 건강 관련 정보 및 
카카오톡에서 코로나 우울 전문가 상담이 가능함. 

다른 사람이 본 이야기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