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타다 인수했다, 카카오 독점 막을 수 있을까?

토스가 타다를 인수했다.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가 모빌리티 스타트업 타다를 인수했습니다. 토스는 타다를 인수하며 금융 서비스 확장을 추진합니다.

지난 8일, 토스의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쏘카를 보유한 타다 운영사 ‘VCNC’ 지분의 60%를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스같은 핀테크 사업은 결제가 많이 일어나야 이익을 보는 구조입니다. 모빌리티에서 가장 많은 결제가 일어나는 게 택시이기 때문에 모빌리티 사업과 핀테크가 결합되면 결제액이 상당해집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토스는 타다가 필요했습니다.

토스와 쏘카는 모빌리티와 핀테크가 결합된 혁신 이미지 결합과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00만 토스 고객, 900만 쏘카-타다 고객을 대상으로 확장된 멤버십 서비스 및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국내 택시시장 규모는 연간 매출액 기준 약 12조 원에 달하고, 절반 정도가 호출 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 토스의 결제사업 등 여러 금융서비스와 시너지가 기대된다” 고 설명했습니다.

타다는 개인택시 기사를 대상으로 새 대형 승합택시 서비스 출시 계획을 알리며 1기 기사 모집을 진행중입니다.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카카오T벤티’와 같은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서비스는 올 연말 시행될 예정입니다. 스타리아 9인승, 4세대 카니발 등 대형 차량 1000대 정도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알려졌습니다.

타다 측은 기사 모집을 위해 4000만원 상당의 차량 구입비 지원, 타사에서 넘어오는 경우 일시금 500만원 일시불 지급 등 정책을 내걸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모빌리티 시장은 카카오가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SK텔레콤·우버, 토스·쏘카 3개 회사가 경쟁하며 독과점 시장을 탈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3줄 요약]

1.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가 쏘카가 보유한 타다를 인수함.
2. 토스와 쏘카는 모빌리티와 핀테크가 결합된 혁신 이미지 결합과 동시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3. 현재 국내 모빌리티 시장은 카카오가 독점하고 있으나
카카오T, SK텔레콤 – 우버, 토스-타다 경쟁구도가 형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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