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절 ‘춘절’
중국의 춘절은 한국의 설날과 같은 명절입니다. 수많은 중국인들은 춘절을 고향에서 보내기 위해 귀향길에 오릅니다. 이때 14억 명의 중국 인구가 고향으로 떠나는 민족대이동이 일어납니다. 중국의 땅덩어리가 넓어 며칠은 기차에서 머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미 통로까지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창문을 통해 들어가기도 합니다. 객실 내부는 많은 사람들과 승객, 짐으로 빽빽합니다. 이 열차 안에서 며칠간 먹고, 자고 생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바닥에 버려지는 쓰레기양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쓰레기들을 기차 통로에 아무렇게나 버립니다. 바닥에 비닐봉지들이 수북합니다.
쓰레기들을 기차 통로에 아무렇게나 버립니다. 바닥에 비닐봉지들이 수북합니다.
사람들이 내린 자리에는 쓰레기가 가득합니다.
열차 통로는 모자라 화장실도 마찬가지입니다. 화장실 바닥은 쓰레기로 가득차 있으며 사람들은 쓰레기는 밞고 지나갑니다. 이런 모습을 본 사람들은 충격을 금치 못했습니다.
왜 중국인들은 아무렇게나 쓰레기를 버리는 걸까요? 중국은 기차, 버스 요금에 쓰레기를 치우는 게 포함되어 있다 생각하여 아무렇게나 쓰레기를 버리는 것입니다. 쓰레기는 종업원이나 환경미화원들이 처리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개인이 버린 쓰레기는 본인이 처리하는 에티켓을 가지고 있지만 중국인들의 인식은 우리와 많이 다릅니다. 오히려 쓰레기를 버리는 것이 저소득 노동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말로 포장하지만 실상은 쓰레기 무단투기입니다. 중국은 쓰레기 투기 악습을 근절해야 할 노력이 필요합니다.
[3줄 요약]
1. 중국의 춘절은 한국과 같은 설날로 민족대이동이 일어남.
2. 기차안 사람들은 쓰레기를 바닥에 버림 버스 또한 마찬가지
3. 중국인들이 쓰레기를 아무렇게나 버리는 이유는 운임비에 ‘쓰레기 치우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생각함.
[배문화 ⓒ세줄요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및 보도자료 3linemail@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