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고증 잘 된 드라마 D.P 화제… 내년부터 DP병 폐지된다.

탈영병잡는 DP

넷플릭스 드라마 D.P가 공개되었습니다.  탈영병들은 잡는 육군 군사경찰인 군무 이탈 체포조 D.P를 다룬 이야기입니다. 군대 내 폭력 등 가혹행위와 부조리를 사실감 있게 그려내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인기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DP가 되면 민간인처럼 보이기 위해 머리를 기르거나 사복을 입은 채 군대 밖을 다닐 수 있습니다. 활동비도 지급됩니다. 다만 해군, 공군, 해병대는 DP병을 두지 않고 탈영 사건 발생 시 간부인 군 수사관이 담당해왔습니다.

D.P의 배경은 2014년 강원도 고성의 한 군부대입니다. 2014년은 군 내 가혹행위 문제가 사회적으로
알려진 시기입니다. ‘윤일병 사건’으로 불리는 윤일병 구타 사망 사건과 ‘임병장 사건’으로 불리는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난 해입니다. 임병장이 부대원들의 따돌림과 가혹행위를 참다못해 총기를 난사한 사건입니다.

실제 DP출신 윤형빈이 넷플릭스 드라마 <D.P>를 리뷰하는 영상을 보고 고증이 잘 됐다며 평가했습니다. 그는 유튜브 채널에 “EBC 736기 헌병이었고 탈영병을 잡는 군무이탈체포조였다” 밝혔습니다.

“군복무 당시, 육·해·공군 헌병을 통틀어 우리가 탈영범 검거율 1위를 달성했었다”라고 밝혔습니다.
“탈영해서 성전환 수술을 받은 사람을 잡은 적이 있었다”라며 “법적으로는 남자지만 몸은 여자였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창살을 매트리스로 가려줬었다.”고 밝혔습니다.

윤형빈은 SNS에 “현실고증과 디테일이 놀랍다”며 “D.P 내 수사기법 중 하나는 실제로 군 복무 때 해왔던 방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D.P 폐지된다

넷플릭스 드라마 D.P가 뛰어난 현실고증으로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지만, 내년부터 DP 병사 보직이 폐지됩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국방부 조사본부는 내년 7월 1일부터, 육군은 내년 8월 1일부터 각각 탈영병을 체포하는 임무를 전담하던 DP 병사보직을 폐지할 예정입니다.

현행 군사법원법은 제46조에서 군검사 또는 군사법경찰관의 명령을 받아 수사를 보조하는 군사법경찰리 대상에 병사를 넣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개정 군사법원에선 그 대상이 부사관과 군무원으로 바뀌었습니다.

병사보직이 사라지게 되면 군사경찰관의 부사관이나 범죄수사업무를 관장하는 군무원이 탈영병 체포 등 수사 보조 역할을 하게 됩니다.

 


[3줄 요약]
1. 넷플릭스 드라마 D.P가 공개되자마자 넷플릭스 인기순위 1위에 오르며 큰 인기를 얻음. 
2. 실제 DP 출신 개그맨 윤형빈도 수사기법이 똑같다며 현실고이증 잘 된 드라마라고 밝힘. 
3. 군사법이 개정되어 DP병사 보직이 폐지되어 부사관이나 군무원이 수사 보조 역할을 함. 

[배문화 ⓒ세줄요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및 보도자료 3linemail@gmail.com ]

다른 사람이 본 이야기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