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상당히 재밌어 하는 성격 유형 검사인데요.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MBTI 테스트 사이트 대표적인 2곳을 총정리해보고 어떻게 검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MBTI 테스트 사이트 1 – 추천!
아마 가장 유명한 사이트라고 생각되는데요. 16personalities.com 사이트(🔻)입니다.
아마 우리나라의 MBTI 테스트를 해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사이트에서 검사해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검사방법
사이트로 들어가서 검사 시작 후 질문에 모두 답변만 하면 됩니다.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질문에 대해 동의, 비동의 중간에 있는 동그라미를 체크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매우 동의하면 동의에 가장 가까운 동그라미로 그렇지 않다면 비동의에 가까운 동그라미에 체크할 수 있습니다. 질문에 답변할 때는 가능하면 중립 답변은 피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개인의 선호와 반응을 측정하게 되고 이를 통해 성격 유형을 결정합니다. 사회성, 의사결정 방식, 스트레스 관리 능력, 일과 생활의 균형,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 대한 반응과 같은 주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내가 바라보는 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에 대한 메타인지가 객관적인 사람들은 조금 더 객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다른 사람이 보는 모습과 전혀 다른 MBTI 유형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저는 MBTI 테스트를 다른 시기에 반복적으로 여러 번 해봤는데요. 당연히 내가 무슨 답변을 했는지 정확하게 기억도 안나고 질문조차 기억이 안나지만 할 때마다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봐서 ‘제가 스스로 솔직한 답변을 하고 있구나’ 라는 정도로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MBTI는 총 4개의 알파벳으로 구성됩니다.
INTP, ESTP 이런 식입니다.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 에너지 방향
- 외향 (Extroversion, E):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에너지를 얻는 성격.
- 내향 (Introversion, I): 혼자 있는 시간에서 에너지를 얻는 성격.
- 정보 수집
- 감각 (Sensing, S):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보를 선호하는 성격.
- 직관 (Intuition, N): 가능성과 미래의 전망에 중점을 둔 성격.
- 의사결정
- 사고 (Thinking, T): 논리와 분석을 통한 결정을 선호하는 성격.
- 감정 (Feeling, F): 사람들의 느낌과 가치를 중시하는 성격.
- 생활 양식
- 판단 (Judging, J):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성격.
- 인식 (Perceiving, P): 유연하고 독립적인 성격.
만약 INTP라면 내향적인 사람이고 직관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며 논리적으로 의사결정으로 내리며 유연하고 독립적인 성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MBTI 사이트의 질문은 대체로 이런 내용입니다.
완전히 똑같지는 않고 이런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 질문을 통해 개인의 사회성, 공감능력, 계획성 등을 판단하게 됩니다.
- “주기적으로 새로운 친구를 만든다”
- 분석: 내향성과 외향성을 평가합니다.
- “다양한 관심사를 탐구하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한다”
- 분석: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평가합니다.
- “다른 사람이 울고 있는 모습을 보면 자신도 울고 싶어진다”
- 분석: 공감 능력과 감정의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 “자주 일정을 미리 계획한다”
- 분석: 계획성과 조직력을 평가합니다.
- “변화를 즐기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 분석: 개방성과 유연성을 평가합니다.
- “논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감정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보다 쉽다”
- 분석: 의사결정 스타일을 평가합니다.
-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감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분석: 공감 능력을 평가합니다.
- “쉽게 분노하지 않는다”
- 분석: 감정 관리 능력을 평가합니다.
-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 분석: 사회성을 평가합니다.
- “상상력이 풍부하다고 생각한다”
- 분석: 창의성과 상상력을 평가합니다.
결과
MBTI 유형과 함께 꽤 긴 내용과 어드바이스가 나오는데 더 자세한 내용은 유료 결제하라고 나옵니다. 검사 결과를 가지고 나무위키에서 해당 유형을 검색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MBTI 테스트 사이트 2
테스트모아에 있는 MBTI 성격 유형검사입니다. 문항은 총 48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번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가능하면 깊게 생각하지 말고 솔직하게 답변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제 평소 MBTI와 동일하게 결과가 나왔습니다. 테스트가 간편한 곳입니다.
MBTI 테스트 사이트 2곳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새는 대부분 본인의 MBTI를 잘 알고 있고 대표적으로 어떤 연예인이 나와 똑같은 MBTI인지도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상대의 MBTI를 확인하고 나와 맞는 사람 vs 아닌 사람, 일을 잘할 사람 vs 아닌 사람 이렇게 나누기도 한다는데요.
성격유형은 절대적인 것도 아니고 단순히 내가 바라보는 나라는 점도 꼭 기억하셔서 섣불리 상대에 선입견을 갖는 오류를 피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