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속 미세플라스틱, 친환경 기술의 힘으로 제거한다

플라스틱, 우리 삶의 편리함과 함께 존재하는 물질이죠. 하지만, 무심코 버려진 플라스틱은 세상의 어디에나 머무르며 환경을 악화시킵니다. 그 중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라는 미지의 세계가 있다는 건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글에서는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제거하는 최신 친환경 기술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미세플라스틱이란?

미세플라스틱이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아주 작은 크기의 플라스틱 조각을 뜻합니다. 이 작은 플라스틱 조각들은 쉽게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마시는 물과 식품, 공기 등 여기저기에서 발견됩니다. 한국인이 하루 평균 16개의 미세 플라스틱을 섭취한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와 있을 정도로 미세플라스틱은 우리 일상에 밀착해 있습니다. 이처럼 미세플라스틱은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속 미세플라스틱 제거, 한국의 기술력이 돋보인다!

우리나라 연구진이 물속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을 개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과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의 공동연구팀이 마이크로 뿐 아니라 나노 크기의 미세플라스틱까지 물에서 제거할 수 있는 친환경 필터를 세상에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이는 곧 미세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한국의 과학기술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제거하는 걸까?

DGIST와 KITECH의 연구팀은 ‘마찰대전’ 발전소자를 이용해 미세플라스틱을 빨아들이는 필터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수 nm(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 크기의 미세플라스틱조차도 빠짐없이 제거한다는 이 기술은 친환경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미세플라스틱 제거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더 넓은 시각에서 본 미세플라스틱 제거 전략

그럼 이런 기술적 접근법 외에 또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미세플라스틱 문제는 단순히 기술적인 해결방안만으로는 충분히 대응할 수 없는 크기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미세플라스틱이 생성되는 원인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대체재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그리고 나아가 플라스틱 제품의 생산, 사용, 처리 과정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적인 연구도 필요합니다.

또한, 이미 환경에 배출된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하는 기술도 중요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한국의 기술처럼, 미세플라스틱을 물에서 제거하는 필터나 기기의 개발이 그 예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노력들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유엔환경총회(UNEA)에서도 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촉구하였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미세플라스틱 문제는 전 세계적인 과제입니다. 그렇지만 과제를 해결하는 데는 첫걸음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우리 개개인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소소한 노력들이 모여 전 세계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미세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앞장서서 지구를 보호하는 첫걸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리

  • 미세플라스틱: 아주 작은 플라스틱 조각으로, 우리 일상 곳곳에 존재합니다.
  • 한국 연구팀의 친환경 기술: 마이크로부터 나노 크기의 미세플라스틱까지 제거하는 필터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 우리의 행동이 모여 지구를 지킵니다: 개개인의 작은 노력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