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사장도 고개숙였다. 나라망신 제대로 당한 올림픽 방송사고

MBC 사장도 고개숙였다. 나라망신 제대로 당한 올림픽 방송사고

MBC 2020 도쿄올림픽 중계하면서 여러 차례 부적절한 화면과 자막을 사용했습니다. 국제적으로 비난받고 있습니다. 

MBC는 지난 23일 올림픽 개회식을 중계하면서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입장하자 그래픽에 체르노빌 원전 사진을 삽입했습니다. 우크라이나 키예프주 북쪽에 위치한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는 1986년 4월 26일 원자로 폭발 사고가 발생한 곳입니다. 피해자만 40만 명으로 추정되는 인류 역사상 가장 끔찍한 재난 중의 하나입니다. 네티즌들은 MBC의 부적절한 사진 사용에 대해 비판했습니다. 

엘살바도르 소개 때는 비트코인을 언급하는 등 부적절한 화면으로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엘살바도르가 지난 6월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채택하기로 결정했으나 현지에서 반대 시위가 일어나는 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가 투기 열풍을 일으켰다는 점에서 신중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MBC는 아이티를 소개할 때는 아이티 선수단이 입장할 때 폭동 사진과 함께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라는 문구를 띄웠습니다. 인류가 스포츠 평화를 이야기하는 자리에 쓰기엔 적절치 못했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또한 무례한 국가 소개 사례가 계속 발견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선수단이 입장할 때 소개 사진에 양귀비 운반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이 밖에도 MBC는 노르웨이 대표 사진으로 연어를, 이탈리아는 피자, 일본은 초밥, 루마니아는 영화 ‘드라큘라’ 사진을 썼습니다. 팔레스타인은 이스라엘의 분리 장벽을 화면으로 사용했습니다. 실수로 보이는 오타들도 다수 발견됐습니다. 미국의 수도를 워싱턴 D.C가 아닌 워싱턴으로 표기했습니다. 칠레 자료화면으론 수도인 산티아고가 아닌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 사진이 사용됐고, 스웨덴을 소개할 때는 복지 선진국을 ‘복지 선지국’으로 잘못 내보냈습니다. 

결국 MBC는 방송 막바지에 “오늘 개회식 중계방송에서 우크라이나, 아이티 등 국가 소개 시 부적절한 사진이 사용됐다”며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해당 국가와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MBC는 올림픽 개회식 생중계에서 각국 선수단을 소개할 때 부적절한 사진을 사용해 논란에 휩싸인 것도 모자라 25일 밤에 있었던 한국과 루마니아 축구 경기 도중 내보낸 자막이 논란되었습니다. 

MBC가 한국 대 루마니아 도쿄올림픽 축구 경기를 중계하며 화면 오른쪽 상단에 “고마워요 마린”이라는 자막을 내보냈습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올림픽 대표팀은 조별리그 B조 2차전에서 전반 27분 상대팀인 루마니아의 자책골로 1대 0으로 앞선 채 전반전을 마쳤습니다. 이동준의 크로스가 황의조를 향했는데 이를 막으려고 했던 루마니아 라즈반 마린의 발끝에 공이 맞고 골문 안으로 들어가게 됐습니다.

중간 광고를 내보내며 오른쪽 상단에 상대방을 조롱하는 뉘앙스로 비칠 수 있는 “고마워요 마린”이라는 자막을 띄웠습니다. 한국 입장에서 좋은 소식이지만 상대 선수 입장에선 자책골을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자막을 쓴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26일, 박성제 MBC 사장은 2020 도쿄 올림픽을 중계하면서 잇따라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서울 MBC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가 올림픽을 중계방송하면서 지구인의 우정과 연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는 방송을 했다고 사과했습니다. 

박 사장은 1차 조사 결과, 몇몇 제작자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규범 인식과 콘텐츠 검수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다며, 철저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사장은 MBC가 국민의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이 물거품이라는 걸 잘 알고 있다며 뼈를 깎는 노력으로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를 다해, 시청자들의 신뢰를 반드시 회복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줄 요약]
1. MBC가 올림픽 중계방송에서 부적절한 사진, 문구를 사용함. 

2. 이는 국제적으로 네티즌들의 분노를 일으킴. 
3. 박성제 MBC 사장, 올림픽 방송사고 관련 대국민 사과를 함. 

[배문화 ⓒ세줄요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및 보도자료 3linemail@gmail.com ]

다른 사람이 본 이야기

읽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