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프로필 찍은 거 후회한다” 당신의 몸 망치는 바디프로필

바디프로필 유행

2030세대 사이에서 ‘바디프로필’이 유행입니다. 바디프로필은 수개월간 고강도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근육질의 몸을 만든 후 모델처럼 사진을 찍어 기록에 남기는 것을 뜻합니다. 과거에는 연예인이나 보디빌더들만 찍는 사진으로 인식됐지만, 건강과 자기 관리를 중요시하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바디프로필’을 찍는 일반인이 대거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SNS에 바디프로필을 찍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건강미’에 집중하는 사진들을 올립니다. 3개월 이상 운동과 식단 조절을 병행하며 준비해야 합니다. 몸매 관리뿐만 아니라 촬영을 위해 피부관리, 메이크업, 스튜디오 선정 등 신경 쓸 부분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기 있는 이유는 자기표현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복합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홈트레이닝이나 헬스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해외여행을 갈 수 없게 되자 그 자금이 헬스와 몸 관리로 돌아갔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바디프로필의 치명적인 부작용

 겉으로 보기엔 건강미 넘쳐 보이지만, 건강이 망가졌다는 후기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바디프로필 촬영을 후회한다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촬영 때문에 무리하게 몸을 관리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생리불순, 탈모 등 갖가지 부작용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생리불순

여성 호르몬은 체지방률이 22~30%일 때 정상적으로 분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은 여성 호르몬을 만드는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바디 프로필을 준비로 체지방을 극단적으로 줄이면, 에스트로겐에 영향을 줘 체내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합니다. 생리 주기, 생리량, 생리 양상에도 영향을 줍니다. 무월경, 부정출혈, 한 달에 두 번 이상 생리하는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는 것. 또, 에스트로겐이 부족하면 자궁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몸 상태가 많이 저하됩니다. 

극심한 다이어트 때문에 생긴 생리불순은 다이어트가 끝나면 회복됩니다. 짧게는 한 달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경과를 지켜보는 것을 권합니다. 생리불순이 지속된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해 상담과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단기간 무리한 다이어트는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영향 불균형이 와 모발 건강을 해칩니다. 단백질, 보충제, 닭 가슴살 등으로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는 다른 영양소의 불균형을 초래해 모발에 악영향을 줍니다. 모낭 세포 분열을 촉진시키는 철분이 부족하면 탈모가 유발됩니다. 이외에도 단백질, 아연,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 A, B, D가 부족해도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도 탈모 속도를 가속화시킵니다. 

단기간 고강도 다이어트로 생긴 탈모는 다이어트가 끝난 후 3~6개월이 지나면 자연히 회복됩니다. 하지만 회복하는 데 1~2년까지 소요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탈모의 유전적 영향이 있는 사람이라면, 극단적인 바디 프로필 준비는 탈모의 촉매 역할을 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면역 기능 감소 

단기간에 체중감량을 하게 되면 면역기능의 감소가 발생합니다. 

폭식증, 강박증
 
바디프로필을 준비하는 기간동안 제한적인 식단을 하기 때문에, 촬영 후 보상심리로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폭식 후엔 살이 찌면 안 된다는 강박으로 ‘먹토'(먹고 토하기)를 반복하며 식습관이 망가지고,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으로 다시 체중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유튜버 ‘솜찌’는 최근 ‘솔직히 바디프로필 찍은 거 후회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폭식증 등 자신이 겪은 바디프로필 부작용을 공개했습니다. 

영상 댓글에는 “바프(바디프로필)찍은 지 세 달이 다 돼가는데 지금 16~17kg이 쪘다. 생애 최저에서 최고몸무게를 경험하고 있다”, “그동안 못 먹었던 음식들에 대한 보상심리 때문에 자꾸 먹게 된다”, “과거로 돌아간다면 절대 그런 다이어트 하지 않았을 것” 등 바디프로필 부작용을 공감하는 사람들의 댓글이 많았습니다. 

부작용 없이 바디프로필을 준비하는 방법

체중 감량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요법은 획일화 방식이 아닌 개인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지방,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닌 영양소 섭취를 골고루 해야 합니다. 필수 비타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섭취하며 몸에 맞는 식습관을 찾아가야 합니다. 

또 운동방법을 터득하는 것도 3개월 이상 이루어져야 합니다. 3개월 동안 1개월에 2~3kg 정도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부작용에 대비해야 합니다. 


[3줄 요약]

1. 코로나19 발생 이후, 2030세대에서 바디프로필이 유행이 됨.

2. 바디프로필을 찍기 위해 강도 높은 운동, 극단적인 체지방 감량은 부작용이 옴. 
3. 극단적인 체중 감량을 지양하고, 적절한 영양소 섭취를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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